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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커 동아리

생활 속 문제를 메이커(창작) 활동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열정적인 동아리를 모집합니다.

  1. 센서와 프로그래밍을 통한 미세먼지 피해 최소화 센서와 프로그래밍을 통한 미세먼지 피해 최소화 김세은 참여지역 : 대구

    소속학교명 : 대구일과학고등학교 동아리명 : Physicus (7기)

    가. 탐구 동기 저희는 기숙형 학교에서 생활합니다. 공부를 하느라 바쁜 까닭에 종종 기숙사나 교실 창문을 닫는 것을 깜빡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 청소를 할 때면 새카매진 걸레에 기겁을 하기도 하고, 먼지 알레르기가 있는 룸메이트가 기관지염과 감기에 걸려 잠을 못 이룰 적도 있었습니다. 창문을 닫는 것이 미세먼지의 실내 유입을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에 어떻게 하면,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 깜빡하지 않고 창문을 닫을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미세먼지는 호흡기 질환, 심혈관계 질환, 안구 질환, 피부 질환 등을 유발합니다). 그러던 중 ‘실내 미세먼지 농도가 더 높으면 창문을 열고, 실외 미세먼지 농도가 더 높으면 창문을 닫는 자동화 시스템을 구현해보면 어떨까?’라는 단순한 생각을 하게 되었고, 동아리 친구들과 함께 프로그래밍, 미세먼지 센서를 이용해 그것을 실현해보자는 것을 목표로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나. 시스템 소개 저희는 그러한 시스템을 만들고자 미세먼지 센서를 실내에 한 개, 실외에 한 개 부착하여 실내외 미세먼지 농도를 비교할 것입니다(실내의 센서는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공간 또는 미세먼지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공간에 부착합니다). 공기청정기에 ‘센서가 보낸 정보’를 받는 송신기를 연결하여 자동으로 창문을 여닫는 것입니다. 각각의 정보를 스마트폰과 연동시켜 현재 실내외 농도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 또한 제작할 것이며, 공기청정기의 작동 유무까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창문 여닫는 장치 고안] 다. 성과 발표회 계획 12월 성과발표회에서는 저희가 제작한 시스템을 모형 집 내외부에 설치한 후, 실제로 내외부의 미세먼지 농도를 조절하며 센서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효율적으로 실내 미세먼지 농도를 조절할 수 있는지 시연할 예정입니다. 라. 기대 효과 갑자기 실외의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졌을 때, 혹은 실내에서 요리를 하는 등의 행동을 통해 실내의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졌을 때 이 시스템은 자동으로 환기를 시키거나 창문을 닫습니다. 이 장치를 통해 창문을 깜빡하여 닫지 않아 발생하게 되는 문제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실내의 센서와 실외의 센서를 각각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실외의 센서는 우리가 현재 있는 위치의 미세먼지 농도를 알게 해줍니다. 기상대에서 측정한 값이 실제로 체감하는 것과 다른 이유 중 하나는 기상대와 현재 있는 곳의 위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 집에서, 또는 우리 학교(회사)에서의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하여 사람들에게 더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실내의 미세먼지 센서는, 실내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한 뒤 특정 농도 이상이면 공기 청정기를 가동하는 데에 이용합니다.
  2. 녹조를 이용한 친환경퇴비 제작 및 바이오에너지로서의 활용성 탐구 녹조를 이용한 친환경퇴비 제작 및 바이오에너지로서의 활용성 탐구 한주예 참여지역 : 대구

    소속학교명 : 대구일과학고등학교 동아리명 : DIA(녹색성장동아리)

    학교 전통행사인 초례봉 등반 중 DIA 부원들은 녹조 현상의 심각성에 대해 인식하게 되었고, 그 이후 자료 조사 및 토의를 함께 하며 '녹조'에 대해 깊게 고민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골칫덩이인 녹조를 통해 '친환경퇴비 제작 및 바이오에너지로서의 활용성 탐구'라는 주제를 통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녹조에 대해 관련서적을 찾아보고, 학교의 첨단 기자재를 활용하여 보며 녹조에 대한 사전지식을 쌓았습니다. 그 결과 녹조의 독성이 큰 문제가 될 것이라 생각하였고, 녹조를 건조, 발효, 다양한 약품 처리 등 녹조의 독성을 제거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고안하였습니다. 성과 도출 시 퇴비를 이용한 식물 성장 정도의 비교, 연료 효율 비교 등의 다양한 시험 과정을 거쳐 그 안정성 또한 확인해볼 것입니다.12월 성과발표회에서는 퇴비를 통해 직접 키운 식물, 화석연료와의 에너지 효율 및 환경오염 정도의 비교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3. 학생의, 학생에 의한, 학생을 위한 과학수업 메이킹 학생의, 학생에 의한, 학생을 위한 과학수업 메이킹 박진서 참여지역 : 경기

    소속학교명 : 일산대진고등학교 동아리명 : Blacksmith

    저희의 프로젝트는 3D프린터를 이용하여 학습교구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학습교구는 교사에게 있어서 학생에게 직접 보여주고 만지게 하여 이해시키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자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좋은 수단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교구를 교사가 이용하고자 할 때 시중에 있는 교구만으로는 교사마다 다른 개념설명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학생마다 다른 학습 환경에서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3D프린터를 이용해 유용한 학습교구를 개발, 제작할 뿐 아니라 교사분들의 강의스타일에 맞는 학습교구를 의뢰받아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또한 저희의 프로젝트는 제작마으로 끝나지 않고 저희가 제작한 교구에 대한 정보를 여러가지 방법으로 개방, 공유하여 최대한 많은 선생님들께서 적합한 교구를 사용 할 수 이있도록 하며 최종적으로는 저희와 같은 활동목표를 가진 다른 단체들 혹은 개인들과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이 교구를 이용해 수업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학교생활의 질을 높이는 것이 저희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4. 농업 오픈소스 기술을 활용한 학교급식 및    농업 지원 프로젝트 농업 오픈소스 기술을 활용한 학교급식 및 농업 지원 프로젝트 김영준 참여지역 : 서울

    소속학교명 : 성남고등학교 동아리명 : 발명N로봇 (성남MAKER)

    1. 활동 내용 요약 농업 오픈소스기술을 활용하여 학교 급식 재료의 일부를 충당하는 방법을 연구함 2. 프로젝트 동기 (1) 한국의 높은 1인당 푸드마일리지 푸드마일리지란 식품이 생산된 곳에서 식탁에 오르기까지의 이동거리(km)에 수송량(t)를 곱한 값으로 식품 수송으로 발생하는 환경부담의 정도를 나타낸 지표이다. 환경부는 한국, 일본, 영국, 프랑스 4개국의 식품수입에 의한 푸드 마일리지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산정하여 발표하였다. 2010년 우리나라 국민의 1인당 연간 푸드 마일리지는 연간 푸드 마일리지가 7,085 t·km 로 4개국 중 1위를 차지하였다.푸드 마일리지가 높다는 것은 두 가지를 의미한다. 첫째, 식품의 이동기간이 길어지면서 수입 식품에 방부제, 살균제 등의 화학약품을 사용하면서 식품의 안전성이 떨어진다. 둘째, 식품을 들여오는 교통수단의 이동거리 증가로 온실가스가 배출되어 지구온난화를 가속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2) 학교 급식 관련 문제 최근 학교 급식 입찰, 납품 과정상의 비리 및 급식 관리 위생 불량 문제 등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경상남도는 지난해 12월 12일부터 지난달 20일까지 경남지역 학교 739곳 가운데 110곳을 선정해 학교 급식 감사를 하였을 때 총 2306건의 불법 행위가 적발되었으며, 같은 해 7월에는 그 동안 급식의 위생 관리에 대하여 꾸준히 문제가 제기되어 왔던 인천의 한 고등학교에서 소셜미디어에 불량 급식 사진을 공개한 학생에게 사진을 내리라는 압박을 해왔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3) 농업 오픈소스 기술과의 만남 매사추세츠 주립대학(MIT) 교수인 칼렙 하퍼(Caleb Harper)는 MIT Media Lab에서 동료들과 함께 실내에서 컴퓨터를 활용하여 채소를 재배하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첨단 기술과 농부를 연결해 기존의 식품체계를 바꾸고 싶어 한다는 그는 많은 사람들이 이 프로젝트에 동참할 수 있도록 이것을 OpenAG Initiative 웹사이트(openag.media.mit.edu)에 오픈소스로 개방해놓았다. 얼마 전 하퍼 교수가 미국의 비영리 강연회 TED에서 그의 프로젝트에 대한 강연을 한 적이 있다. 과거에 비해 친환경적이고 질 높은 음식이 필요한 이 시대에 직접 농부가 되어 서로 정보를 주고받으면서 신선한 채소를 기를 수 있다는 그의 말에 우리는 그의 연구에 큰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이것을 지금 대한민국 학교 급식 문제에 도입해보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3. 프로젝트로 기대되는 효과 1) 급식으로 올라가는 채소의 신선도가 높아지며, 이에 따라 급식에 들어가는 비용이 감소하여 급식의 질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됨(그렇다고 저희 학교 급식의 수준이 낮은 것은 아닙니다... 오해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2) 채소 재배를 위한 Food Computer의 동력원으로 태양에너지 등의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할 경우 급식을 위해 직·간접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이 크게 줄어들며, 푸드마일리지도 크게 감소하여 환경에 기여할 것으로 보임. 3) 프로젝트 연구 결과물 공개 및 배포를 통해 많은 학교들이 급식재료를 오픈소스 농업기술을 통해 충당하게 되면 전국 학교 급식의 질 향상에 기여하며, 학교들 간에 작물 농사에 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관련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어 교류 및 소통이 많아질 것이라 기대함.
  5. 3D 대구근대문화골목 관광지도 만들기 3D 대구근대문화골목 관광지도 만들기 이정서 참여지역 : 대구

    소속학교명 : 화남초등학교 동아리명 : 따뜻한 메이커

    ※ 대구의 관광명소인 대구근대문화골목을 3D프린터로 구현하고 각 명소의 역사와 관련 자료를 설명(음성, 사진)자료를 다양한 센서를 활용하여 제시할 수 있는 3D 대구근대문화골목 관광지도를 합니다. ※ 12월 성과발표회에 참여할 내용 - 3D프린터로 구현된 대구근대문화골목 세트 - 각 종 센서로 작동하는 음성안내 시스템 ※ PBL(Project Based Learning) 기반 학생 주도형 활동으로 구성 - 비쥬얼 씽킹기반 아이디어 생산, 센서 및 프로그래밍 교육, 창의설계 등 10차시로 구성된 프로젝트 실시 - 학생들과 관련된 지역 문화명소를 소제로 프로젝트를 진해앟여 학생 주도의 실생활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메이커 교육 실시
  6. Make a ‘Sphere Wheel’ in sand Make a ‘Sphere Wheel’ in sand 이상헌 참여지역 : 인천

    소속학교명 : 인천포스코고등학교 동아리명 : 5혁인들

    • [학생중심활동] 10시간이상 학교 및 생활현장 문제해결형 ▸모래사장에서의 일반 바퀴의 이동이 어려운 점 발견 및 해결 : 바퀴는 수하물의 이동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용도로 제작되었으나, 모래 사장에 있는 수분에 의해 이동이 용이하지 않는 문제점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바퀴의 외형을 구형으로 제작하고 프레임을 만들어 이동이 용이하고 고정 또한 되어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 [기대효과] 제작한 구형 바퀴는 다양한 용도로 적용될 수 있다. 단순히 굴러 이동하는 데만 이용하는 것이 아닌 2차원의 바퀴로 즉각 방향 조절이 가능하도록 설계함으로서 수요자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적용할 수 있다. • [최종산출물] 구형 바퀴와 프레임 작동 모듈 적용한 다양한 바퀴활용품
  7. m&m m&m 홍지우 참여지역 : 대전

    소속학교명 : 대덕고등학교 동아리명 : m&m

    ● 수학과 과학이 별개의 개념이 아닌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있음을 알고, 두 학문의 융합을 통하여 더 심화적인 내용을 탐구할 수 있다. ● 보고서 3D프린팅 발명품 등을 결과물로 하여 제출할 수 있다. ● 주제 선정에서부터 교사의 도움을 받지 않고 서로 토론을 통해 의견조정을 하여 결정하였다. 살아가면서 느꼈던 불편한 점들을 개선해 나가거나 사회문제까지 나아가 탐구해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8. 가정에서도 쉽게 개개인의 질병 체크 페이지 개발과 그 결과에 따라 다른 처방을 제공하는 알약기계 제작 가정에서도 쉽게 개개인의 질병 체크 페이지 개발과 그 결과에 따라 다른 처방을 제공하는 알약기계 제작 서정민 참여지역 : 경기

    소속학교명 : 수지고등학교 동아리명 : pocket doctor

    프로젝트의 유의미성 및 기대효과 미래의 맞춤형 의학을 위해 가정에서도 개인들 각자의 땀이나 혈액 등을 간단히 측정, 문진 형태의 질문에 증상을 스마트폰으로 입력하는 것만으로 건강, 질병 상태를 진단하는 앱 또는 진단 홈페이지를 개발하고, 그 결과 나온 건강상태, 질병에 대한 처방의 약이 바로 만들어져 나오는 기계(이 프로젝트에서는 비타민 기계)를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만들어 보고자 하였다. 이 탐구 많은 분석 데이터가 더해지고 더 정밀한 기계장치로 교체하여 만든다면, 일반 가정뿐 아니라 노인정 등에 직접 적용하여 가능할 것으로 보며, 나눔 봉사활동도 함께 진행할 것이며, 10월 수지고 스팀 페스티벌에서 맞춤형 의학 전시 활동 및 질병진단 페이지 및 알약기계 체험 부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정상적 작동 시에 질병진단 페이지 개발 및 코딩 등을 오픈하여 공유하고자한다. 프로젝트 연구 내용과 성과물 1. 질병의 증상 분석을 통한 스마트폰의 질병진단 앱 또는 페이지 만들기 2. 질병진단 앱에서 비타민 A, B, C, D, E 결핍으로 나온 결과의 경우, 알약 기계로 연결되어 다른 처방의 비타민이 나오도록 하는 알약 기계 제작(코딩, 아두이노 이용) 실생활 문제점 1. 바쁜 현대인들이 건강을 위해 비타민을 챙겨 먹고 싶은데 어떤 종류가 어느 정도 필요한 지 잘 몰라 쉽게 먹을 수 없음. 2. 사람마다 건강 상태나 특성이 달라 같은 질병이라도 필요한 영양분의 종류나 양이 다 다른데 섬세한 처방이 잘 진행되지 않고 있음. 위과 같은 실생활 문제점을 포켓닥터팀은 동아리 활동을 통해 주변부터 조금씩 바꿔나가 미래에는 모든 사람들이 위의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돕는데 첫 발이 되고자 한다.
  9. 부상 상황에 따른 효율적인 대처를 위한 상처치유 protocol 소프트웨어 제작 _ 자상을 중심으로 부상 상황에 따른 효율적인 대처를 위한 상처치유 protocol 소프트웨어 제작 _ 자상을 중심으로 오지윤 참여지역 : 경기

    소속학교명 : 한민고등학교 동아리명 : 라온

    본 프로젝트는 크게 자연과학 분야(생물, 화학)와 정보 분야의 융합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는데, 우선 생명과학 및 화학 분야 실험을 통해 상처 치유에 관한 데이터를 제작한 후, 수집한 데이터를 수학적 계산 과정을 거쳐 가공한 후, 프로그래밍 작업을 통해 상처 치유의 과정과 필요 시간에 대한 정보를 예상하여 제공하는 의료용 소프트웨어 제작이 주 내용입니다. 성과물의 형태는 소프트웨어, 즉 배포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제작할 것이며, 실제로 본 프로젝트 과정에서 연구를 통해 작성된 보고서 및 최종결과물은 SNS를 비롯한 다양한 매체를 통해 최대한 많은 사람과 공유하고자 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본 프로젝트가 실제로 진행되어 저희가 얻고자 한 성과물을 얻는다면, 우선, 상처의 형태와 크기 등의 조건에 따른 상처의 회복에 필요한 시간 및 과정을 예측해 적절한 치료 물질 (연고와 같은 약물 또는 천연물질)을 투여할 수 있게 되어 부상 상황 시 빠르고 효율적인 상처 치료가 가능해 질 것입니다. 그 뿐 만 아니라, 부상 후 경과 시간대 별로 상처 치유의 과정에 대한 정보를 부상자에게 시각적으로 직접 제공함으로써 상처가 회복되기까지 기다릴 때 환자가 느끼는 궁금증과 답답함을 해소하는 데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본 프로젝트를 통해 상처 치유 protocol을 개발하고, 또 이를 포함한, 일반인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의료용 소프트웨어를 제작한다면, 상처에 대한 미흡한 대처로 인해 발생하는 일상생활 속 여러 문제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10.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커뮤니티 매핑 및 에어노우스(Air Nose) 개발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커뮤니티 매핑 및 에어노우스(Air Nose) 개발 안재정 참여지역 : 경기

    소속학교명 : 송내고등학교 동아리명 : 에코메이트(미세먼지팀)

    프로젝트는 커뮤니티 매핑을 통한 미세먼지 모니터링 및 창의공학 설계를 바탕으로 한 에어노우스(Air Nose) 개발을 비전으로 한다. 본 프로젝트는 크게 두 가지 목표를 갖고 있다. 첫째 목표는 미세먼지 배출원 탐색 및 측정을 통한 커뮤니티 매핑 개발이다. 이를 위해 미세먼지가 발생될 수 있는 다양한 배출원을 탐색해 보고, 측정기를 활용하여 측정 데이터를 분석한다. 이러한 데이터 분석을 위해 시민 데이터를 취합 모니터링하여 커뮤니티 매핑을 개발한다. 둘째 목표는 인체 방어 기작을 응용한 창의공학 설계의 에어노우스 집진장치 개발이다. 이를 위해 미세먼지에 대한 이해 및 인체 흡입 시 방어 기작에 대한 탐구를 통한 대응 방안 탐색하고, 인체의 방어 기작을 활용한 창의공학 설계를 바탕으로, 3D 프린팅을 통한 에어노우스 집진장치 개발한다.

프로젝트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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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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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아두이노 드론 제작 프로젝트를 같이 하실 분을 모집합니다.
카테고리 디지털 제작
모집 2015.06.01 ~ 2015.06.30
지원/모집인원 지원 : 12명 / 모집인원 : 4
프로젝트 기간 2015.07.01 ~ 2015.12.31
프로젝트 참여 신청 전에 [마이페이지 > 프로필 관리]를 통해 자신의 활동내역을 업데이트 해주세요
  • - 프로젝트 참여자는 신청정보와 함께 회원님의 프로필 공개 정보를 동시에 열람합니다.
  • - 선정을 위해서는 다양한 활동경험과 관심분야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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